본문 바로가기

일상/끄적끄적

데일 카네기 - 인간관계론

인관관계의 비밀: 카네기 인관론

 

인간관계, 어른이 되고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부터 누구나 한번쯤 관심을 갖게 되는 주제가 아닐까 싶다.데일 카네기는 성경에서 말하는 황금률, "너희가 대접받고 싶은대로 남들을 대하라" 혹은오랫동안 전해져오는 격언들, "크고자 하는 사람은 자신을 낮춘다."와 같은 말들 속에 담긴 핵심적인 원리를 통한 시각이지만보다 구체적 예와 쉬운 설명으로 인간관계의 비밀을 말한다. 
그 비밀은 바로 '자중심'이다. 모든 인간은 스스로 중요한 사람이라고 인정받길 원한다. 인간관계의 비밀은 바로 스스로의 자중심을 높이려는 관성을 멈추고 상대방의 자중심을 높여주는 것이다.





 


 

 


인관관계의 비밀: 카네기 인관론

 
1장 인간관계에서 명심해야할 기본원칙
  1. 비난하지 말라
  2. 상대의 자존감을 치켜세워줘라
    1. 다른 사람을 움직일 수 있는 방법은 단 한가지이다. 그들이 원하는 것을 줘라.
    2. 아첨이란 자기가 자신에 대하여 생각하는 바를 상대방에게 말해주는 것이다.
    3. 인간은 눈앞에 닥친 문제에 몰두할 때를 제외하고 일상의 95퍼센트는 자기 자신에 관한 생각을 하면서 보낸다.
    4. 우리의 업적, 우리의 욕망에 대한 생각은 그만 접자. 대신 상대방의 장점을 알아내려고 노력하자.
  3.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줘라.
    1. “행동은 근본적으로 우리가 욕망하는 것에서 유래한다. …… 기업에서건 가정, 학교, 정계에서건 장차 상대를 설득할 일이 많은 사람에게 줄 수 있는 최선의 조언은 먼저, 상대의 마음에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키라는 것이다. 이것을 할 수 있는 자는 온세상을 자기편으로 만들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자는 홀로 외로운 길을 걷게 될 것이다” - Harry A Overstreet
    2. “이 사람이 이 일을 하고 싶게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라고 자문하면 자신의 욕망에 대하여 쓸대없는 헛소리를 늘어놓으며 성급하게 일에 뛰어드는 것을 말을 수 있다.
    3. “성공의 비결을 단 하나 꼽으라고 한다면, 그것은 상대방의 관점을 파악하여 나의 관점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관점에서도 사물을 볼 줄 아는 능력일 것이다.” - Henry Ford
    4. 이 세상은 사리사욕을 추구하는 사람들로 차고 넘친다. 따라서 이기심을 버리고 타인을 도우려는 소수의 사람은 훨씬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다. 경쟁자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2장 상대의 호감을 사는법
  1. 사람에 대한 진심어린 관심
    1. 이야기를 들어주는 경청하는 것만으로 상대의 관심사를 파악할 수 있다.
    2.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의 관심사가 나의 관심사가 될 수 있을까?
  2. 좋은 첫인상을 남기는 법: 행복한 미소
  3.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고 기려라: 가족, 정지척 성향등 간단한 정보와 함께
  4. 대화의 달인이 되는 방법: 경청하라
  5. 상대방의 관심사를 화제 삼아 이야기를 시작하라. 
  6. 상대방을 진심으로 존중하라: 내가 저 사람의 어떤 점을 진심으로 존경할 수 있을까?
그 사람에게 무엇을 얻기위해 그런것인가? 
그것은 그에게 아무런 대가도 받지 않고 무언가 해주었다는 뿌듯한 느낌 이었다.
 
 3장 사람들에게 나의 의견을 관철시키는 12가지 방법
  1. 논쟁에서 이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논쟁을 피하는 것이다.
  2. 상대방의 견해를 존중하고 있음을 보여주어라.
    1. 가장 화기애애한 상황일 때 조치 다른 사람의 마음을 바꾸는 일은 만만치 않다. 설사 증명할 일이 있다고 해도 상대방이 전혀 눈치 채지 못하게 노련하게 하라
    2. "누군가를 가르칠 때는 그 사람이 가르침을 받고 있다는 것을 모르게 가르쳐야 하고, 몰랐던 사실을 제안할 때는 잊고 있었던 것을 상기시켜주는 것처럼 하라
    3. 될 수 있으면 남보다 지혜로워 지되 그것을 남에게 알리지는 말라
    4. "과학자는 켤코 무엇을 증명하려고 하지 않는다. 사실을 찾으려고 할 뿐이다"  -스테판슨
    5. 논리적인 사람은 거의 없다. 따라서 스스로 옳고 논리적이라고 단정짖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지 말아라
    6. 상대방의 견해를 존중하고 있음을 보여줘라. "당신이 틀렸다"라는 말은 절대 입 밖에 내지 말라는 뜻이다. 
  3. 당신이 틀렸으면 한시라도 빨리 인정하라
  4. 우호적인 태도를 보여라
  5. 상대방이 긍정의 대답으로 부터 시작하게끔 하라.
    • 급진주의자는 보수주의자와 회담이라고 할라치면 그들의 화를 돋워야 직성이 풀리는 모양이다. 사실 그래봐야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거기서 조금이라도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겠지만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라면 그 사람은 그저 심리학적으로 멍청이일 뿐이다. 
  6. 상대방이 이야기보따리를 풀어놓게 하라
    • 친구들 중에는 우리가 기뻐할 때보다 힘들어할 때 저 즐거워하는 자들에 분명 있다. 따라서 내세울 일이 있으면 최대한 자제하고 겸손하게 굴도록 하자. 그러면 이익을 볼 수 있다. 
    • 우리는 하찮은 존재에 불과하므로 겸손해야 한다. 그대가 이룩한 하찮은 업적들을 떠벌림으로써 남을 지루하게 하기에는 우리의 인생은 너무 짧다. 
  7.  무엇이든 상대가 스스로 생각해냈다고 믿게하라
    • 상대방에게 팔려고 하지 말고 사게하라. 
    • 어떤 생각에 상대방이 동조하게 하는 최상의 방법은 그 생각을 그의 마음속에 시나브로 심어주되 내내 흥미를 유발하게 하여 그가 자발적으로 떠올것이라 느끼게끔 해야한다는 것이다. 
  8. 상대방의 관점에서 사물을 바라보자
    • 자신의 생각이 전적으로 틀렸음에도 막상 당사자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그들을 비난하는 것은 바보들이나 하는 짓이다. 그보다 그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라. 지혜롭고 관대하고 비범한 사람들만이 그런 노력을 한다. 
    • 면접을 보기 전에 미리 내가 무슨 말을 할 것이고 내가 아는 상대방의 관심사나 동시에 근거하여 상대방이 어떤 대답을 할 것인지 완벽하게 파악하지도 않고 사무실에 들어가느니 차라리 2시간 동안 그 사람의 사무실 앞을 서성거리겠다. 
    • 술에 취해 비틀거리며 걷고 있는 부랑자를 보며 되뇌어라. "신의 은총이 없었다면 나도 저렇게 되었을 것이다.”
  9. 상대방의 생각과 욕망에 공감하라
  10. 고귀한 동기에 호소하라
  11. 아이디어를 극적으로 표현하라
  12. 도전정신을 자극하라
    • 오로지 월급만이 인재를 끌어들이거나 붙잡을 수 있다는 생각은 결코 해본적이 없다. 그것은 오히려 일 자체이다. 일은 자기표현의 기회이자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고 남을 앞서는 기회이다. 남보다 앞서고 싶은 욕망 자중감을 충족시키고 싶은 욕망 때문이다. 

 

 

 

'일상 > 끄적끄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금 청춘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0) 2014.01.02